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학원에서 학생을 기계로만 보는 부모의 성격 특징

by Jay G 2025. 4. 19.
728x90
반응형
  • 결과 중심적이고 성급함
    이런 부모들은 자녀의 학습 과정을 존중하기보다는, 단기간 내에 눈에 보이는 성적 향상만을 중시합니다. 성적이 오르지 않으면 즉시 학원이나 강사를 바꾸는 등 조급한 태도를 보입니다5.
  • 통제 욕구와 완벽주의
    자녀를 자신의 기대에 맞추려 하며, 실수나 부족함을 쉽게 용납하지 않습니다. 규칙과 정확성, 권위를 중시하고, 주변 사람들에게도 완벽한 결과를 기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1.
  • 개별성 무시, 획일적 사고
   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보지 않고, 자신의 방식이나 기준으로만 판단합니다. 아이의 성향이나 감정보다는 ‘학원에 보내면 성적이 오른다’는 기계적 사고에 치우칩니다23.
  • 과잉 간섭과 기대
    자녀의 학습과 생활에 과도하게 개입하며, 높은 기대를 강요합니다. 이런 간섭과 기대는 자녀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3.
  • 비판적이고 비교적 태도
    자녀를 다른 아이들과 자주 비교하며, 기대에 못 미치면 비판적으로 대합니다. 결과 위주의 평가로 자녀의 자존감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5.

이러한 성격 특징은 부모-자녀 관계에 갈등을 유발하고, 학생의 자율성과 심리적 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Citations:

  1. https://blog.naver.com/PostView.naver?blogId=pinkfondue&logNo=222074793257
  2. https://oak.jejunu.ac.kr/bitstream/2020.oak/21087/2/%EB%B6%80%EB%AA%A8-%EC%9E%90%EB%85%80%EC%9D%98%20%EC%84%B1%EA%B2%A9%20%EB%B0%8F%20%ED%96%89%EB%8F%99%EC%9D%BC%EC%B9%98%EC%97%AC%EB%B6%80%EC%97%90%20%EB%94%B0%EB%A5%B8%20%EC%9E%90%EB%85%80%ED%96%89%EB%8F%99.pdf
  3. https://oldlib.jejunu.ac.kr/bitstream/2020.oak/19252/2/%ED%95%99%EC%9B%90%EA%B3%BC%EC%99%B8%20%ED%95%99%EC%8A%B5%EC%9D%B4%20%EC%95%84%EB%8F%99%EC%9D%98%20%EC%8A%A4%ED%8A%B8%EB%A0%88%EC%8A%A4%EC%97%90%20%EB%AF%B8%EC%B9%98%EB%8A%94%20%EC%98%81%ED%96%A5.pdf
  4. https://blog.naver.com/projecthong/221184466281
  5. https://www.umrb.co.kr/bbs/board.php?bo_table=interview&page=7
  6. https://ctl.ajou.ac.kr/front/download/23_%ED%95%99%EC%8A%B5%EC%A0%84%EB%9E%B5%EC%8B%9C%EB%A6%AC%EC%A6%881_E-.pdf
  7. https://www.goebc.kr/upload/bcjw-e/na/bbs_2493/2024/12/37AEB2CB-5AC0-C3B6-8B13-292DCC5F8AE8.pdf
  8. https://www.kenneagram.com:9001/mt_bbs/download.php?direc=society_pds

 

728x90
반응형